생존부등식이란가치 > 가격 > 코스트.

 

지난 1991년 출간된 프린시피아 매네지멘타에서 그가 제시한 이론인 생존부등식은 이미 업계에서는 일반적이면서 낯익은 공식이 됐다.

이 공식은 간단하다. ‘제품의 가치>가격> 코스트가 전부다.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느끼는 가치는 반드시 그가 지불한 가격보다 커야 하며 가격은 비용보다 높아야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다.

 

윤석철 명예교수는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보다 높은 가치를 생산하는 것이 경영의 기본이라고 말했다.

 

이 공식은 인생에도 적용된다. 직장은 개인에게 주는 월급(가격)보다 더 큰 가치가 있는 사람을 고용하며, 개인은 생계비(코스트)보다 월급(가격)이 높아야 근속한다는 것이다. 윤 명예교수는 이혼당하지 않는 생존부등식이기도 하다며 웃었다.

 

서광원의 '경영의 기본은 투명성이 아니라 生存' 중에서 (이코노미스트, 2005.9.13)

 

윤석철 서울대 경영학과 명예교수. 경영학, 전기공학, 독문학, 물리학을 섭렵한 그가 제시한 기업의 생존부등식은 많은 것을 생각케 해줍니다.

 

'가치 > 가격 > 코스트'. 제품의 가치는 가격보다 커야하고, 가격은 코스트(비용)보다 커야한다는 것입니다. 즉 소비자가 상품에서 받는 가치는 그가 지불한 가격보다 반드시 커야합니다. 또 소비자가 지불한 제품의 가격은 그 제품을 생산하는데 든 비용보다 커야합니다.

 

써놓고 보면 너무도 단순하고 또 당연해 보이지만, 이것만 항상 염두에 두고 일에 임하면 그 기업은 생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존할 수 있는 기업은 언젠가 크게 번성할 수 있지요.

 

윤교수의 말대로, 이 생존부등식은 기업은 물론 인생 전반에 적용되는 원리입니다.

기업이 그렇듯이,

내가 직장인이라면 내가 받는 월급보다 더 큰 가치를 회사에 제공해야 생존할 수 있고,

음식점 주인이라면 내가 받는 음식값보다 더 큰 만족을 손님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살아가면서       '가치 > 가격 > 코스트'    를 염두에 두면 좋겠습니다. for my survi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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